Application 간의 주요 통신 방법 비교 (HTTP, AMQP, Socke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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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pplication 간의 주요 통신 방법 비교 (HTTP, AMQP, Socket)

 

 

주제

  • HTTP, AMQP, Socket 통신 방법을 각각 비교해보고 주로 사용되는 곳을 알아본다

 


 

1. HTTP

  • 특징:
    • 주로 웹 기반 통신을 위해 사용되며, 요청(Request)과 응답(Response)을 기반으로 합니다.
    • Stateless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각각의 요청은 이전 요청과 독립적으로 처리됩니다.
    • 주로 RESTful API를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.
  • 장점:
    • 간단하며 이해하기 쉽습니다.
    •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되고, 프록시나 캐싱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HTTPS를 통해 보안 통신이 가능합니다.
  • 단점:
    • 실시간성이 중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    • 요청/응답 기반 모델이므로 양방향 통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 AMQP

  • 특징:
    • 메시지 큐를 통해 비동기 메시지 전달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.
    • Producer(메시지 생성자)와 Consumer(메시지 소비자) 간의 느슨하게 결합된 통신을 지원합니다.
    • 메시지 브로커를 중심으로 메시지 전달을 관리합니다.
  • 장점:
    •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을 제공하며, 메시지 유실 방지 및 재전송이 가능합니다.
    • 비동기 방식으로 느슨한 결합을 제공하여 확장성이 뛰어납니다.
  • 단점:
    • 복잡성이 있고, 메시지 큐 시스템을 설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.
    •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3. Socket

  • 특징:
    • 네트워크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API입니다.
    • TCP 또는 UDP를 통해 양방향 통신을 제공합니다.
    • 직접적인 네트워크 레벨의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.
  • 장점:
    • 실시간성이 뛰어나며, 양방향 통신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고, 높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  • 단점:
    • 개발 및 구현이 상대적으로 복잡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보안 설정 등을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4. 사용처 비교

구분 사용처
HTTP
  • 웹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데이터 송수신(클라이언트-서버 모델의 요청과 응답)
  • RESTful API를 구축, 웹 서비스
  •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통신
AMQP
  • 분산 시스템에서 메시지 큐를 활용하여 비동기적인 메시지 전달
  •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서비스 간의 비동기 통신이나 이벤트 드리븐 아키텍처(느슨한 결합)
  • 대량의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자 할 때 사용
Socket
  • 네트워크 통신에서 직접적인 연결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
  •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며, 양방향 통신이 가능
  • 게임 서버, 채팅 애플리케이션, 실시간 데이터 전송 등에 활용

 


 

 

# 참고자료

  • ChatGPT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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